인터렉티브콘텐츠전공
학과소개
<인터랙티브콘텐츠학전공>은 차세대 콘텐츠 분야와 디지털 마케팅/브랜딩 영역을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차세대 콘텐츠는 기존 장르 중심의 콘텐츠 영역을 혁신하면서 사용자의 감각, 인지, 감성 등에 소구하는 상호작용이 작동하는 인터랙티브콘텐츠이다.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 시대의 인터랙티브콘텐츠는 사용자의 콘텐츠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하여 인지와 감성을 터치하고 몰입을 극대화하는 기능성 콘텐츠를 지칭한다. 미래 차세대 콘텐츠 영역인 VR/AR, 스마트 게임, 에듀테인먼트, 공간전시, 웨어러블, 실버/웰니스, 힐링/테라피, 스마트 도시 등의 핵심 키워드가 인터랙티브콘텐츠이다. 인공지능 시대의 로봇, IOT, 스마트자동차 영역에서도 창의적인 인터랙티브콘텐츠를 기획하고 디지털 마케팅할 수 있는 융복합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정보기술(IT)과 문화기술(CT)의 융복합 콘텐츠 기술을 기반으로 사물, 로봇, 스마트 자동차와 소통하는 상호작용이 작동하는 인터랙티브콘텐츠가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이다.기존 4대 매체의 광고와 PR 분야의 혁신을 요구하는 디지털 마케팅, 뉴로 마케팅(Neuro-marketing), 문화브랜딩 영역에서도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는 융복합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콘텐츠 중심의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강화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방법론이다.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소비자의 취향과 스타일을 분석하고 탐색하는 Big Data의 학제적 이론과 방법론으로, 소셜 미디어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과 문화브랜딩 영역에서 중요한 접근 방법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터랙티브콘텐츠학전공>은 인터랙티브콘텐츠 기술, 소비자 트랜드, 콘텐츠 트랜드 등을 분석하고 응용할 수 있는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제적 교육모형과 산학연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공간정보, Big Data, 심리학, 패션마케팅, 스포츠 헬스케어, 교육학 등의 참여 교수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학제적 교육모형과 산학연 협력 시스템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석/박사 학생들은 다양한 산학연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인문예술학, 사회과학, 공학 등의 학제적 이론과 방법론을 현장에 응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인터랙티브콘텐츠를 기획/개발하는 기획 역량과 디지털 마케팅과 문화브랜딩 전략 등을 수립하는 컨설팅 역량을 겸비한 융복합 인재는 공공기관, 연구소, IT/CT 관련 기업, 박물관/미술관, 기업의 홍보/마케팅 및 광고/PR 컨설팅 기업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전공과정
- 인터랙티브콘텐츠전공(Interactive Contents)
수여학위명
전공명 | 석사 학위명(한글) | 석사 학위명(영문) | 박사 학위명(한글) | 박사 학위명(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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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전공 | 인터랙티브콘텐츠석사 | Master of Interactive Contents | 인터랙티브콘텐츠박사 | Ph.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