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대학원 진학의 계기 및 진로선택 단계
- 2단계
대학원 입학자격 확인 단계
- 3단계
대학원 전공 선택 단계
- 4단계
입학 온라인 지원 및 서류제출 단계
- 5단계
학과별 면접전형
- 6단계
합격자 발표 단계
- 7단계
등록 및 수강신청 단계
STEP 1. 대학원 진학의 계기 및 진로 선택 단계
-
다양한 대학원 진학사례를 통한 본인의 진학 설정
- 학부졸업자(졸업예정자) : 대학원을 통해 본인의 연구역량, 전공에 대한 심도 있는 학업능력 수양을 원하는 경우 → 대학원 진학
- 석사졸업자(일반, 특수, 전문대학원) : 박사과정 진학을 통해 논문 발표, 분야별 연구실적 글로벌 리더로서의 발전을 원하는 경우 → 대학원 진학
- 직장재직자 및 자영업 운영 등 : 현재 직업과 관련한 분야와 연계한 자기역량 강화 및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정보 습득 → 대학원 진학
- 방송통신대 및 학점은행제 졸업자 : 연구실 체험, 실험 등을 통한 다양한 연구결과의 주도적 참여 → 대학원 진학
- 만학도 : 대학졸업 후 상당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대학원에서 연구 및 학업을 다시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 → 대학원 진학
STEP 2. 대학원의 입학자격 확인 단계
석사과정 및 통합과정 입학자격 :
-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여 졸업한 자
-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예정으로 졸업예정인 자
국내외 대학 졸업예정자의 경우 지원시 해당학기까지 졸업을 완료해야 함.
지원한 입학학기 전까지 졸업을 못할 경우 자동으로 입학이 취소되며, 입학에 대한 유예제도는 없음 -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박사과정 입학자격 :
-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여 졸업한 자
-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예정으로 졸업예정인 자
국내외 대학원 졸업예정자의 경우 지원시 해당학기까지 졸업을 완료해야 함.
지원한 입학학기 전까지 졸업을 못할 경우 자동으로 입학이 취소되며, 입학에 대한 유예제도는 없음
STEP 3. 대학원 전공선택 단계
전공 만족도 및 전공 적합성 학과소개 바로가기
- 전공에 대한 심도있는 탐구 및 본인 적성을 고려하여 꾸준하게 수학할 수 있는 분야 선택
- 본인 스스로의 관심분야와 전공에 대한 이해도 점검
전공의 향후 미래전망
- 선택전공분야의 산업전망 및 유수 기업 취업 및 창업 등의 활성화 여부 고려
- 전공의 학문적 가치를 고려한 대내외적인 블루오션 분야 선택
학부 전공연계성
- 기 선택한 학부전공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한 대학원 전공 선택
- 학부전공의 만족도에 따라 기존전공 또는 타 전공분야에 대한 진학 고려
지도교수 선정
- 해당 전공분야, 연구분야의 우수한 학과별 교원 사전 정보 확인 및 향후 학업 진로 및 졸업논문 등 지도를 함께할 교원에 대한 고려
교과과정의 편성
- 전공의 교과목에 대한 사전 탐색 및 졸업전 학습경로 확인 절차
- 총 졸업이수학점에 따른 본인의 과목선택에 대한 가상계획 수립
졸업 후 자기진로에 대한 고려
- 졸업시 장기적인 연구 목적, 취업을 목적으로 한 자기능력 배양 등에 따른 학문분야 선정 및 진로에 대한 고려
STEP 4. 입학 온라인 지원 및 서류제출 단계
입학 온라인 신청 기간 : 시행 후 2~3주간 온라인 원서접수 오픈
- 매학기 1~2회 대학원 신입학 모집 시행
- 1학기 : 4월 중순, 6월 중순
- 2학기 : 10월 중순, 12월 중순
온라인 신청 방법
- 인하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inha.ac.kr) 중 입학가이드 → 일반전형 → “원서접수” 클릭
- 온라인 입학 지원시 주요 정보 입력
- 본인 인적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입력
본인 비밀번호 설정 : 합격자 확인시 활용
- 지원 학과 : 본인의 원하는 전공 및 지원과정(석사, 박사, 통합) 택일
- 장학금 신청 : 장학금을 희망하는 경우 해당 장학금 선택
장학금 미신청시 장학사정에서 자동 제외되므로, 장학금 해당여부 판단 후 반드시 입력 할 것
- 본인 인적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입력
온라인 신청 후 제출 서류 준비
- 필수 제출서류 및 선택 제출서류
- 필수 제출서류는 모든 지원자가 제출하여야 함
- 선택 제출서류는 해당자에 한해서만 제출하여야 함
- 필수제출 서류(학과면접시 활용)
- 제출서류 목록(제출 양식) : 본인이 제출하는 서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출서류별 체크리스트로 활용
- 입학원서 : 온라인 입학원서 작성 후 저장, 인쇄 후 반드시 서명하여 제출.
본인의 전형료 납부를 위한 가상계좌는 입학원서 인쇄본에 표기되어 있음
입학원서 출력 후 본인의 가상계좌로 기한내 전형료 납부 의무 - 졸업(예정)증명서
- 석사과정(석·박사 통합과정) 지원자 : 학부 졸업(예정) 증명서
- 박사과정 지원자 : 학부 졸업증명서 및 석사과정 학위(예정)증명서
박사과정 지원자(졸업예정자) : 수료, 재학증명서 대체 가능
외국대학 졸업자는 아포스티유 제출 등 별도 모집요강 참조
- 성적 증명서
- 석사과정(석·박사 통합과정) 지원자 : 학부
- 박사과정 지원자 : 학부 및 석사과정
편입한 경우 전적대학 성적증명서 필수 제출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학점은행): 학점인정대상학교 성적증명서 및 학점인정증명서
평점평균 4.5만점으로 환산
졸업예정자 : 원서 제출 시점의 성적 반영된 성적증명서
(4학년 1학기까지 성적 반영, 1차 및 2차 지원자 동일 조건)
-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 장학생 선발을 위한 Full Time / Part Time 확인용
직장 재직여부에 따라 건강보험피부양자의 경우 Full Time 장학금 지원자 중 선별, 직장 재직자의 경우 Part Time 장학금 지원자 중 선별
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www.nhic.or.kr) → 회원서비스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개인회원 자격 →‘자격득실확인서’ 인쇄
- 장학생 선발을 위한 Full Time / Part Time 확인용
- 장학금 신청서
- 필수(장학금 신청시 반드시 제출)
- 장학금 신청자(전원): 장학의무사항 준수 서약서(지정서식)
- 산학연장학생 추천서(재직증명서 포함) (지정서식)
- 인하비전장학생지원서 (지정서식)
- 기타 장학금 : 모집요강 별도 서식 참조
- 선택제출 서류
- 추천서
- 의학과 : 본교 입학시 지도교수의 추천서 (지정서식)
- 학연간 협동과정 : 기관 추천서
- 연구실적물
- 인하비전장학생 신청자 (지정서식)
- 물리학과 박사지원자 (지정서식)
- 의학과 박사지원자 (대표연구 발표)
- 기타 추가적인 제출 서류는 별도 모집요강 참조
전형료 납부 : 온라인 원서접수 기간내 납부 필수
구 분 | 전형료 금액 |
---|---|
석사과정 | 60,000원 |
석․박사 통합과정 | 70,000원 |
박사과정 | 70,000원 |
전형료는 가상계좌로만 납부 가능하며, 입학원서 온라인 입력 → 저장 → 가상계좌 확인 가능
(입학원서의 상단에 가상계좌 확인, 예금주 확인 : 수험번호-0000)
전형료 환불 : 입학전형 포기 등으로 인해 전형료 환불을 원하시는 분은 “전형료 환불신청서(모집요강 서식)”을 참조하시어, 면접전형 시작전까지 전형료 환불 가능, 면접전형 기간 시작시 전형료 환불 불가
제출서류 기한
- 온라인 입학지원 이후, 반드시 오프라인 방문, 우편발송 등으로 본인의 제출서류를 온라인원서접수 기간 내 반드시 제출
- 해당 서류는 면접전형시 학과배포를 위해 기한내 미제출시 입학지원 취소됨
유의사항
- 수험생의 입학지원시 자주 발생하는 오류
- 온라인 입학지원기간 이후 지원하고자 하는 경우 → 지원 불가
- 온라인 입학 지원 후 필수 제출서류 미제출 하는 경우 → 지원 불가
- 필수 제출서류를 기한내 미제출 하는 경우 → 지원 불가
- 필수 제출서류 중 일부 서류를 누락 하는 경우 → 지원 불가
-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의 원본 대조 확인이 불가하는 경우(예를 들어, 본인 출신대학의 인터넷증명발급이 아닌 자동발급기를 통해서 발급시, 원본대조 확인번호가 인쇄되지 않아 졸업여부 확인 불가) → 지원 불가
- 전형료를 납부기한 내 미입금 하는 경우(가상계좌는 전형기간에만 오픈) → 지원 불가
- 장학금을 신청하고, 장학금 의무준수서약서 미제출 하는 경우 → 지원 불가
- 지원과정(석사, 박사, 통합)을 잘못 기입하여 지원하는 경우 → 기존 입력과정 완전 삭제 후 재작성 후 지원 가능
지원과정을 잘못 선택하는 경우 입금하는 전형료도 상이함에 따라, 본인의 과실로 인해 과정선택, 전형료 입금 등의 문제가 발생함으로 지원과정 재차 확인 및 정확한 전형료 금액 입금 필수
- 졸업예정자의 경우 출신학교에서 최종 졸업불허일 경우 본 대학원의 입학이 취소되며, 합격에 대한 별도의 유예는 없음
STEP 5. 학과별 면접전형 단계
면접전형 기간 : 대학원 홈페이지 및 모집요강 참조
- 대학원 입학전형은 제출서류(졸업 및 성적 등)을 참조하여, 학과별 면접전형을 통해서 합격여부 결정
- 면접전형은 지원학과에서 별도로 시행하며, 홈페이지 공지 자료 확인 및 해당학과에 문의하여, 면접장소 및 시간 필수 확인
- 면접전형 참석시 본인 신분증 및 수험표 지참 후 별도 작성 후 학과 제출
- 면접전형 기간이 시작되는 경우 전형료 환불은 불가하므로, 입학면접표지원 포기시 기간을 확인하여 전형료 환불 신청 필요
STEP 6. 합격자 발표 단계
- 각 학과별 면접전형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입학사정 진행 후 합격 여부 결정
- 합격자 발표시 대학원 홈페이지 합격발표 확인(본인 신상 입력 후 결과 확인)
- 1차 합격자의 경우, 예치등록금 40만원을 별도 계좌로 입금 할 것
전액장학생의 경우 “0”원 등록 필수, 별도 공지사항 참조
예치등록금 납부기간(합격자 발표일 기준 3일 이내) 내 미입금시 불합격처리
반드시, 1차 합격자 전원은 예치등록금 납부 또는 전액장학생은 0원 등록절차를 마칠 것, 미 이행시 불합격 처리되며, 남은 잔여정원은 2차 선발로 이월하여 신입생 선발 예정.
STEP 7. 등록 및 수강신청 단계
- 매학기 등록기간은 1학기 8월 중, 2학기 2월 중 별도 공지
- 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고지서 확인 후 등록금 입금시 등록처리 완료
- 학번 조회 안내 : 합격자의 경우 학번부여 및 인하포털시스템 활용 수강신청
- 수강신청은 1학기 8월 중, 2학기 2월 중 별도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