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영학전공
학과소개
21세기는 문화, 감성, 콘텐츠, 경영 등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의 시대이다. 인문학, 문화예술, 문화기술이 융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창작·기획하고 유통시키는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학과의 목적이며, 문화콘텐츠 창작기획, 제작, 마케팅 및 문화정책 영역에서 창의적 아이디어와 전략적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그리고,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문학, 문화심리학, 문화기호학, 문화인류학, 해석학, 미학, 문화학, 마케팅 등의 학제적 이론과 방법론을 발굴하여 콘텐츠 기획, 제작, 마케팅, 브랜딩 영역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산학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외 산학연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설치된 <문화경영심리연구소>에서는 도시의 공간콘텐츠, 문화관광콘텐츠, 스마트콘텐츠, 기능성 게임콘텐츠, 축제콘텐츠 등의 컨셉 설계와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프로젝트와 지역문화 기관에 적합한 문화콘텐츠 로드맵 및 정책을 제안하는 산학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산학연 협력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대학원생들은 취업에 필요한 스펙과 실무 경험을 체험하고 있다. 특히 <문화경영심리연구소>에서는 콘텐츠를 향유하는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 감성과 기술, 문화브랜딩과 마케팅 전략 등의 학제적 연구를 선도하여 실용과 연구가 융합되는 차별화된 문화경영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2009년 BK21 <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사업> 기관으로 선정된 이래, 중국 북경대학교, 일본 동경대학교, 프랑스 르아브르대학교 등과 문화 관련 세미나와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였으며, 문화경영 글로벌 협력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함으로써 대학원생들에게 국내외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연구경향 분석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전공과정
- 문화경영학(Culture Management)
수여학위명
전공명 | 석사 학위명(한글) | 석사 학위명(영문) | 박사 학위명(한글) | 박사 학위명(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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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전공 | 문화경영학석사 | Master of Culture Management | 문화경영학박사 | Ph.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