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학과
학과소개
한국 사회는 이주민의 증가로 인하여 다민족 다문화공동체로 변화해가고 있음. 한국 사회를 구성하는 인구는 결혼이주여성, 외국인근로자, 외국인유학생, 난민 등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한국에 체류하는 다문화 인구는 더욱 증가하고 다변화될 것임. 이에 정부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마련을 통하여 이주노동자 및 결혼이민자의 안정적 정착과 자립역량 강화, 다문화가정자녀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를 위한 지원과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이해 제고 등의 과제를 부처별로 시행하고 있음. 그러나 이주민을 둘러싼 문제는 한국 사회의 문화 적응 뿐만 아니라 생활세계 전반에서 부각되고 있음.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감수성은 높지 않은 편이고, 정부나 민간단체의 정책이나 사업은 일관성이 결여되었으며, 학문적인 기반도 취약한 편임. 이와 같은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여 이주시민과 정주시민의 사회통합에 필요한 정책과 실천을 분석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과 방법론을 개발하여 학문적·실천적 전문가 및 다문화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1년 3월 대학원 학과 간 협동과정으로 다문화교육전공이 신설되었음. 이후 2020년 3월 다문화교육학 단일학과로 분리·신설되었음. 본 학과는 이주사회 문화다양성을 저해하는 제반의 복잡한 문제들을 융합적으로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할 수 있는 이주/다문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인문학, 사회과학, 교육학의 통섭성을 기반으로 개설됨. 다문화교육학과의 교육과정은 한국 다문화/이주사회에 필요한 70여 개의 교과목을 기초-심화-현장 교육의 체계적인 과정으로 제공하고 있음.
전공과정
-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수여학위명
전공명 | 석사 학위명(한글) | 석사 학위명(영문) | 박사 학위명(한글) | 박사 학위명(영문) |
---|---|---|---|---|
전체전공 | 교육학석사 | Master of Arts | 교육학박사 | Ph.D. |
다문화교육 | 교육학석사 | Master of Arts | 교육학박사 | Ph.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