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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아동학과
학과소개
본 학과는 1992년 7월에 석사학위 과정으로 출발하였으며, 1999년 11월 박사학위과정이 신설되었다. 본 학과는 인간과 가정을 중심으로 아동, 가족과 소비자의 행태 및 시장 환경과의 상호작용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있으며, 급속히 발전해 가고 있는 학문적인 추세와 이에 따른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하여 아동심리학 분야와 소비자학 분야의 두 가지 세부전공으로 나뉜다. 아동심리학 분야는 아동의 성장과 심리, 발달에 관한 기초 이론을 연구하고, 아동 문제의 예방과 치료를 통해 아동의 순조로운 적응을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소비자학 분야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자원배분과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권익과 책임을 증진시킬 수 있는 소비자지향적인 활동과 국가경제를 가능하게 하여 소비자복지 증진을 목표로 교육하는 분야이다. ※ 아동심리학 분야는 2018-1까지 아동복지학 세부전공으로, 2018-2부터는 아동심리학 세부전공으로 입학생을 선발함.
전공과정
- 소비자학(Consumer Studies)
- 아동복지학(Child Welfare Studies)
- 아동심리학(Child Psychology)
수여학위명
전공명 | 석사 학위명(한글) | 석사 학위명(영문) | 박사 학위명(한글) | 박사 학위명(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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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 | 소비자학석사 | Master of Arts in Consumer Science | 소비자학박사 | Ph.D. |
아동복지학 | 아동복지학석사 | Master of Arts in Child Welfare | 아동복지학박사 | Ph.D. |
아동심리학 | 아동심리학석사 | Master of Arts in Child Psychology | 아동심리학박사 | Ph.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