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목 [교외행사] 정보통신공학 전공 학생들, ‘2016 한국통신학회 하계 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12.12. 16:00 조회 1387


박재현, 김수희(정보통신공학ㆍ4), 최익수(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석사ㆍ2차) 학생 및 진정현(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석사ㆍ4차) 학생

‘2016 한국통신학회 하계 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본교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박재현, 김수희, 최익수(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석사2) 학생과 진정현(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석사4)학생이 ‘2016 한국통신학회 하계 종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통신학회는 국내 정보통신 및 IT 융합기술 연구와 학술교류를 선도하는 회원 수 2만 5천명의 국내 IT 분야 선도 전문학회이다.

  ‘2016 한국통신학회 하계 종합학술대회’에서는 총 1000여명이 참석했으며, 800여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800여편의 논문 중 3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10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박재현, 김수희, 최익수 학생은 논문 “무인 자율 비행체를 이용한 센서 네트워크 경로 탐색 최적화 연구”를 제출해 다양한 환경정보 및 상황정보를 획득하고 전달하기 위한 사물인터넷(IoT) 기반 센서 네트워크에 드론 등과 같은 무인 자율 비행체 (UAV)를 이용해 센싱 데이터를 취합하기 위해 유전알고리즘에 기반한 최적의 비행 및 센싱 데이터 취합 경로를 도출하는 기술을 제시했다.

  특히, 학부생이 제1저자 및 제2저자로 대학원생 및 국내 전문기관의 연구원들이 발표하는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박재현, 김수희, 최익수 학생은 “유상조 교수님 연구실(멀티미디어 통신망 연구실)에서 인턴 연구원으로 연구과제에 참여한 경험이 이번 수상에 큰 도움이 돼 교수님께 감사하다”며 “4학년 종합설계 프로젝트에서 수행했던 내용을 학술대회에 발표하여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만큼 앞으로도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본교 진정현 학생은 “재난환경에서 오류AP 검출을 통한 위치 측정 성능개선” 논문을 제출해 ‘2016 한국통신학회 하계 종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진정현 학생은 “김덕경 교수님 연구실(무선통신연구실)에서 재난 환경에서 정확한 위치 추정과 5G 시스템, D2D 등의 연구를 수행하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기쁘다”며 “지난 1월에 개최된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대회에 이어 2회 연속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은 만큼 더욱 연구에 매진해 자랑스러운 인하인으로 거듭나고 싶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지난 11월 19일 개최된 ‘한국통신학회 정기총회’에서 진행됐다.


 

▲ 본교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박재현, 김수희, 최익수 학생이 ‘2016 한국통신학회 하계 종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 본교 진정현 학생이 “재난환경에서 오류AP 검출을 통한 위치 측정 성능개선” 논문을 제출해 ‘2016 한국통신학회 하계 종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목록보기